본문 바로가기
지식 기르기

'겸허하다'와 '겸손하다'. 각자 의미와 차이점까지 쉽고 빠르게 알아봅시다!(한자까지 보며 머릿 속에 새겨지게!!)

by 24프레임의 마법 2021. 11. 5.
반응형

'겸허하다', '겸손하다'의 뜻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데요, 둘의 차이는 설명하기가 어렵더라고요..ㅜ. 

 

이번 기회에 둘의 뜻도 정리하고, 차이까지 한 번 정리해보겠습니다!

 

바로 가시죠!


겸손하다

謙 겸손할 겸 遜 겸손할 손 + 하다/謙 겸손할 겸 巽 부드러울 손 + 하다

 

'남을 존중하고, 자기를 내세우지 않는 태도가 있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겸허하다

謙 겸손할 겸 虛 빌 허 + 하다

 

'잘난 체하지 않고 겸손하다', '잘난 체하지 않고 스스로 자신을 낮추다'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보면 둘의 차이가 없어 보이는데요, 쓰는 상황의 미묘한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겸손하다'가 자신을 내세우지 않는, 잘난 체하지 않는다는 두 단어의 공통적인 의미만 이야기한다면, '겸허하다'에서는  빌 허(虛)의 '비우다'의 의미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정리해서 말하자면, '겸허하다'는 '겸손하다'가 가진 뜻뿐 아니라 '스스로 자신을 비우는 태도를 가지다'의 의미까지 가졌다는 것이 두 단어의 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어의 뉘앙스를 볼 때도 어떤 한자로 만들어졌는지 찾아보는 것은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ㅎㅎ.

 

끝까지 따라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고', '지고하다'가 무슨 뜻인지 간단하게, 빠르게 알아봅시다!(+지고지순 뜻까지!!)

'지고하다', '지고'가 무슨 의미를 가졌는지, 아시나요? 바로 알아봅시다! 지고하다 至 이를 지 高 높을 고/+하다 '더할 나위 없이 높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입니다. +'지고한 부모님의 은혜

hollywoodreport.tistory.com

 

 

'비루하다','남루하다'의 뜻과 어떤 한자를 쓰는지까지, 함께 간단히 알아갑시다!!

'비루하다'와 '남루하다'는 누군가를 묘사할 때 옆에 자주 붙어서 나오는 단어들이죠! 오늘은 그들의 개별적인 뜻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개인적으로 이 단어들을 이루는 한자

hollywoodrepor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