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기르기

'미늘'이 무엇인지 빠르게, 간단하게 알아봅시다!(미늘 갑옷, 낚시 미늘)(비늘과의 차이점까지)(갑옷 비늘(?))

by 24프레임의 마법 2021. 10. 29.
반응형

갑옷 비늘(X) 갑옷미늘(O)

 

저도 몇 번 잘못 말한 경험이 있는 것 같네요..ㅜ

비늘과 미늘, 둘은 무엇이 다르기에 '갑옷 비늘'이 잘못된 말이며, 미늘은 어떨 때 쓰이는 단어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미늘

 

1. 갑옷에 단 비늘 모양의 가죽 조각이나 쇳조각

2. 낚시 끝의 안쪽에 있는, 거스러미처럼 되어 고기가 물면 빠지지 않게 만든 작은 갈고리

                                                                                          -표준 국어 대사전


1.

우선 갑옷미늘, 비늘에 대한 이야기부터 해보자면 

비늘은 '물고기나 뱀 등의 피부를 덮고 있는 얇고 단단한 조각'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여기서 알아두셔야 할 것이 위에 미늘의 뜻을 말할 때에도 나왔듯이 미늘은 비늘의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이지 비늘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얘기 같지만 갑옷에 달려있는 조각들은 사람의 몸에서 나와 겉 피부를 감싸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몸을 보호하기 위해 임시로 감싸게 만든 조각에 불과하기 때문에 '갑옷 비늘'이란 표현은 잘못된 것이죠.

 

 

+비늘과 비슷한 모양을 보고 비유할 때는 '비늘'이라는 표현을 쓰기는 합니다. 

예를 들어 '해가 강을 따스하게 내리쬐어 금빛 비늘을 일으켰다' 같이 말입니다.


2.

낚시 용어 미늘은 그냥 끝에 달린 갈고리라고 생각하셔도 문제가 없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기라성'이 무엇인지 확실하고 빠르게 알아갑시다!(+순화 표현까지!)(기라성 같은, 기라성처럼)

'기라성 같은 선배들', '기라성처럼 모인 각 분야의 전문가들' 등의 예문으로 종종 듣게 되었는데 이번에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기라성'이 사람 이름인 줄 알았는데요, 아니더

hollywoodreport.tistory.com

 

 

간상체와 추상체. 사람의 눈 안에 있는 두 종류의 시각세포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봅시다~!!(빛과

많은 사람들은 살면서 시각적인 것에 많이 의존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만큼 시각이 차단되면 많은 불편함을 느끼게 되죠. 우리가 불편하지 않도록 우리의 몸에서 많은 도움을 주는 고마운 시각

hollywoodrepor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