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에너지'와 '태양열 에너지'.
안녕하세요! 24 프레임의 마법입니다!
태양을 이용한 발전 시설. 교과서 신재생 에너지 파트에서든, 뉴스, 신문에서든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몇 번 들어봐도 헷갈리는 것이 이 '태양광 에너지'와 '태양열 에너지', 그리고 그들의 발전 방식 구분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확실히! 정리하고 현재 정부가 주도해서 지원금을 대주며 실행하고 있는 축사 태양광 지원 사업에 대해서까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모두 준비 되셨나요~!
바로 가보죠!!
태양광 에너지와 태양열 에너지 구분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점점 알려지면서 많은 선진국들은 과거에 사용했던 화석 연료 중심의 에너지를 줄이고, 신, 재생 에너지 중심의 국가를 만들어가려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그 신, 재생 에너지의 발전 방식을 이야기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들이 몇 가지 있는데요,
대관령 등 바람이 잘 부는 지역에 있는 바람개비 모양의 풍력 발전기, 화산 지형 등 지열이 높은 곳에 위치한 지열 발전기, 그리고 오늘 알아볼 태양 전지판입니다.
발전 원리의 차이
복잡하지만 우선 정확하게 말하자면
-태양광 발전은 태양'빛'이 태양 전지에 닿으면 함께 있던 축전지 및 전력 변화 장치를 이용해 '광전 효과'로 전기를 만들어내는 발전 방식입니다. 물질의 빛을 흡수하며 표면에 전자가 생겨 전기가 만들어지는 것이죠.
(광전 효과: 전자 간의 이동이 일어나 전류가 생성되고 전기가 발생되는 원리)
-태양열 발전은 태양으로부터 오는 '복사'광선을 집열판. 즉 반사 장치로 흡수해 열 에너지를 모은 다음, 그 열로 물을 끓여 증기를 발생시키고,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너무 복잡했을까요?? 다시 쉽게 구분해보겠습니다!
-태양광은 태양의 '빛 알갱이'를 이용해 에너지를 만들어낸다면
-태양열은 태양의 복사 에너지를 통해 공급되는 '열'을 이용해 에너지를 만들어낸다
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두 발전 방식의 (장) 단점은??
-우선 태양광 발전은 앞에서 말했듯 '빛 알갱이'가 많지 않으면 할 수 없습니다. 그 말은 즉슨, 날이 저물고 밤이 되면 발전하기 힘들다는 것이죠.(태양열 발전이 이런 점에서는 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태양열 발전은 설치 비용도 비싸고, 겨울에 얼어붙어 파손될 위험이 있습니다.
또(네....... 단점이 많습니다) 전력 생산량이 일사량에 의해 크게 달라지기에 주된 에너지 생산 방식이 되기는 어렵고, 태양광 발전에 비해 입지 선정이 더욱 까다롭게 됩니다.....
->태양열 에너지는 큰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죠. 하지만, 또 기술의 발전에 따라서 태양광과 태양열의 방식을 합친 하이브리드 형태의 발전기도 등장했다고 합니다.
축사형 태양광 지원 사업(정부 주도 사업)
네, 사실 얼마 전 'UGS유지 에스'라는 기업에서 하던 광고를 보고 이 포스팅을 하게 되었는데요(경제적 지원을 받은 건 전혀 아닙니다.. 차라리 받았으면.. 큼.......ㅋㅋ).
이 '축사형 태양광'은 요즘 농촌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소 등 가축의 축사 지붕에 태양 전지판을 설치해두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농촌 태양광'이라 해서 농민, 어민, 그리고 축산인들의 태양광 발전 사업을 장려하기 위해 금융 지원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금리 1.75퍼센트, 대출조건 5년 거치, 10년 분할 상환. 대출 한도 최대 90 퍼센트까지.)
지원 자격은 농민, 어민, 축산인, 영농형 법인이며/
설치 가능 지역은 보전 관리 구역, 농림 지역, 생산 관리 구역, 계획 관리 지역, 생산 관리 구역/
설치 가능 시설은 버섯 재배사, 곤충 사육사, 축사, 농어업용 주택, 농기 자재용 창고, 농수산물 가공처리 시설, 간이 퇴비장, 산지 유통 시설 등이 있습니다.
확실한 건 정부에서 신, 재생 에너지로의 변화를 열심히 추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무리
극지방의 얼음도 어느 정도 녹아버리면 그 이후부터는
얼음이 녹고->그 때문에 기온이 오르고->또 얼음이 많이 녹고->기온이 더 오르고
의 막을 수 없는 악순환이 생길 것이라 합니다.
그 이전에, 미래 세대를 위해 지구를 지켜야 할 것입니다.
모두 또 다른 일주일 알차게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하고, 안녕히 계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