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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용어

[영화 용어#8] 영화에서 선택적 각색과 완전 각색의 차이

by 24프레임의 마법 2021. 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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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영화에서 각색은, 영화의 모티브와 영화를 이루는 다양한 구성 요소들을 다른 매체의 작품(연극, 소설, 전기문, 시, 노래 혹은 역사에서도 가져오기도)으로부터 이끌어내는 작업이다. 

 

영화가 원작을 어떻게 반영했는가에 따라 선택적 각색완전 각색으로 나눌 수 있다.

 

 


선택적 각색

 

원작의 아이디어나 한 인물 등 원작의 중요한 요소를 택해 가져오지만 원작과는 다른 별도의 이야기를 전개하는 방식이다.

 

쉬운 예로 영화 추창민 감독의 <광해: 왕이 된 남자>가 있다. 광해군이 통치할 때 당시 당시의 실존 인물을 빌려와서 승정원일기에서 지워진 15일 동안의 빈 시간 사이에 사실은 광해군이 아닌 그 대역이 조선을 다스렸다고 가정한 픽션을 집어넣어 영화로 만든 작품이다.

 

 


 완전 각색

 

원작 내용뿐만 아니라 원작이 말하려는 주제, 예술적 태도까지도 충실하게 받아들이는 방식이다. 

 

이 예시에는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대부> 같은 작품들을 들 수 있다. 

 

이미 명성이 있는 소설의 경우에는 영화 각색에 대해 늘 저항적인 자세를 취해 왔는데, 영화는 등장인물의 내면이나 원작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문학적인 함축성을 충분히 묘사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ex) 반지의 제왕 시리즈 영화화 당시 소설 팬들의 반발.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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